마비노기/플레이로그

신 여신강림

ㅌㄾㄹ 2012. 5. 2. 00:45

신 여신강림이 업뎃되기 전 닥터는 G1을 끝내고 G2를 하는 도중이었다. G2 초반에 바리뺑뺑이가 하기 싫어서 밍기적대고 있을 무렵 여신강림이 리뉴얼되면서 신 여신강림으로 나온다길래 옳다구나 하고 기다리고 있다가 업데이트 되고 나서 신 여신 G1부터 다시 시작했다.

지금은 G2까지 마친 상태므로 G1, 2에 한해서만 신여강을 말해보겠음.


처음에 이 리뉴얼이 나온다고 했을때 적극 환영했었다. 

사실 시나리오는 이 초기 이야기가 레전드인데 연금술사랑 셰익스피어 나오면서 너무 뒷전으로 밀려나온 느낌이 들어서 아쉬웠기 때문이다. 

스토리상으로는 시간순에 따라 여신강림을 제일 먼저 하는게 좋을것 같은데 막상 뉴비에게 시키자면 누구라도 누렙에 따라 등급이 나뉘는 연금/셰익을 먼저 추천하게 되고, 시스템조차도 연금이나 셰익퀘가 먼저 오게 되어있었고. 또 업데이트된지 너무 오래되어서 퀘스트 위주로 돌아가는 최근 메인스트림에 비해 키워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여신강림은 뉴비들이 공략없이 깨기 힘들다는 인상도 있었으므로 좀더 이어가기 쉽게, 그리고 당시 빠른 컨텐츠 소모를 막기 위해 넣었던 퀘 대기시간도 좀 빼면서 리뉴얼 하면 좋겠다 싶었다.


그래서 나온 리뉴얼된 신 여신강림은 쉬워지다 못해 싱거워진 느낌이다.

더보기

일단 G1. 메인퀘는 큰 스토리를 중심으로 npc에게 이런것들을 알려줘 or 템좀줘 하고 가면 npc가 ㅇㅋ 해줄께 그대신 너도 이거 해줘! 하면서 소소하게 퀘를 주는 식으로 여러가지를 하게 하는데 리뉴얼되면서 npc들이 너무 고분고분해졌다. 찾아가면 걍 다 알려주고 템도 내주고 그런다. 덕분에 스피디한 진행이 가능해졌지만 구 여강을 겪어본 입장에서는 으?! 으?! 이렇게 쉽게?! 늬들 그래도 돼?! 싶기도 하고... ...그리고 그런 퀘가 좀 없어지니 G1은 더욱 왔다갔다 뺑이만 계속되는 느낌^^!


2인, 3인 RP던전을 인원수 맞출 필요없이 혼자 할 수 있게 된 점은 시원섭섭하다. 

나도 솔플러라 인원 맞춰야할 때마다 난감했었지만 종종 남의 RP 돕고 하던건 쏠쏠한 재미였는데 ㅎㅎ 

게다가 3용사 RP라고 들어갔는데 막상 들어가면 던전안에 혼자라는건 역시 좀 이상하잖아? 차라리 연금술사 알피들처럼 npc로라도 인원을 맞춰주면 좋을텐데 이건 뭐 나머지 2용사가 상상속 친구인 것도 아니고ㅠㅠ


개인적으로 생략되어 제일 아쉬웠던건 저승 구슬던전. 그니까 검구 만드려면 돌아야하는 녹구, 파구, 빨구, 은구 던전.

검구 조각 모으느라 던전을 네 개나 돌아야 하는건 상당히 번잡스러운 일이지만 왠지모르게 난 이게 참 재미있어서 풍군, 백군, 닥터까지 세 번을 하면서도 이 부분은 지루해한 적이 없었는데 이게 쑥 줄어들어서 이제 녹구만으로 검구를 완성할 수 있게 되고나니 그저 아쉬울 뿐이었다ㅠㅠ

그래도 초보가 하려면 이 부분도 줄여주는게 맞겠지... 하고 납득......

하려는데 으아아 최종 던전은 왜 여지없이 그리고 쓸데없이 이렇게 길어요ㅠㅠㅠㅠ 차라리 이걸 좀 줄여 이것들아 ㅋㅋ큐ㅠㅠㅠㅠ


아무튼 이번에 G1을 다시, RP영상도 스킵하지않고 느긋이 감상하면서 플레이해보니 역시 G1 스토리는 레알이었다ㅠㅠ

왔다갔다 뺑이치는건 좀 지겹지만 그래도 스토리는 레전설이야ㅠㅠ 제일 좋아ㅠㅠ




더불어 감상해보는 키홀느님

와 저 흰날개ㅠㅠ 게다가 손도 존나 섬섬옥수야ㅠㅠ 

모리안 나 좀 그만불러 이년아 난 키홀님만 따를테야ㅠㅠㅠㅠ




솔플로 최종장까지 마친 닥터

풍군도 백군도 G1을 혼자 깬 적이 없었는데 닥터 제법 능력자다?

물론 반신이 있기에 가능했지만 ㅋㅋㅋ



 


근데 G1 최종장 끝마치고 나자마자 인벤정리할 틈도 없이 모리안년이 G2로 납 to the 치

야 스피드한 것도 좋지만 양심적으로 숨은 좀 돌리게 하고 부려먹어라 이것아ㅡㅡ



더보기

그리고 이어지는 G2 신 팔라딘은... ㅎ

잠깐만, 한숨 좀 쉬고 ㅎ......


초반에 말했듯이 닥터가 바리뺑뺑이가 귀찮아서 밍기적대다 리뉴얼을 기다렸다고 했는데 리뉴얼된 G2를 보고 정말이지 그때의 나를 무러주기고 싶어졌다ㅡㅡ 바리뺑뺑이는 소원대로 확 줄어서 한번만 돌면 되게 되었는데 그 대신 초반 컷씬도 짤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야 G1에서 사라진 바보 뤠리가 왜 던전에서 시커먼 옷입고 분위기깔고 등장함? 뤠리 따라다니는 저 여자앤 뭔데? 왜 쟤들이 갑자기 툭 튀어나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 정말이지 아무리 쉽게 가도록 줄인다고 해도 퀘나 대기시간을 줄이겠거니 했지 스토리 들어가는 컷씬까지 자르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나 미친 왜 뉴비를 위해 하는 리뉴얼에서 뉴비 난독 만들어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차라리 내가 바리뺑이를 돌께! 컷씬 자르지마 ㅅㅂ 해지말라곸ㅋㅋㅋㅋㅋㅋ큐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 와중에 뤠리랑 트리아나 구하러 등장하는 다크로드는 견간지 작살이고ㅠㅠ 

뭐지 이제껏 여러번 하면서 여러번 본 장면인데 왜 새삼 멋져서 반할것만 같지ㅠㅠ 너무 반해서 스샷찍는것도 까먹었어..!




으앙 간만에 프라이스 아저씨!

빛의 기사 루에 관해 얘기하는 부분인데 루도 브류나크 썼었구나... 

가 포인트가 아니라 브류나크를 부류나크라 말하는 아저씨가 포인트임

이건 마치 어르신들이 컴퓨터를 콤퓨타라 부르는 느낌이다... 슈발 프라이스한테서 할아저씨 냄새나ㅠㅠㅋㅋㅋㅋㅋㅋ




그러고보니 G2에선 피오드 던전에 갔다 빛의 기사 루의 환영을 보던 내용도 있었지..

신 G2에선 저 퀘도 생략되어 유저는 루의 환영을 보지 못하는데 대사는 그대로다.

내가 기억하기로 저건 던전을 끝까지 돌지않고 중간에 루의 환영을 보고 바로 나오는 퀘라 그리 어렵지 않은거였는데 생략할 필요가 있었나?

이렇게 뉴비는 또 한번 난독이 되어가고......ㅠㅠ




G2에서 제일 어색했던것.



내가 구 G2를 한지가 좀 오래되어서 확실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구 G2 스토리에는 이렇게 npc가 유저와 함께 가서 대화를 한다는게 없었던걸로 안다. 그냥 유저에게 가서 말하도록 또는 확인하도록 부탁을 하지 같이 가서 한다는건 없었을거다. 하지만 신 G2에선 저때도 그렇고 아란웬한테 이멘마하 기사단 오라고 설득할때도 그렇고 '이야기를 전달한다'가 아니라 '함께 가서 얘기한다'로 진행된다.

근데 가서 보면 같이 가자던 npc는 없고 대화를 할때 저렇게 지문으로만 등장을 하니 영 이상한거다. 함께 가서 얘기하는걸로 할거였으면 G15, 16처럼 스토리 진행에 따라 npc가 이동이라도 하게 하던가 하지 이건 뭐 생령이랑 얘기하는 것도 아니고;;; 

게다가 대화도 어색하다. 괄호로 설명되는 보이지않는 npc의 지문도 그렇지만 읽으면서 전체적으로 되게 슈발 우린 존나 스피드하게 대화하고 쿨하게 헤어지겠어요 라는 느낌이라 별로 재미가 없다.



근데 ㅅㅂ 지금 중요한게 그게 아냐

내가 예전에 G2를 하면서는 리다이어 아저씨가 최애가 될 정도로 좋아졌는데 이번에 다시 진행하면서는 어째 리다이어 봐도 별 흥이 안난다 싶은걸 그 이유를 찾아냈다!!! 내가 저 지문의 대화가 영 이상해서 구 G2땐 어땠나 하고 방금 찾아봤는데 씨빠류ㅠㅠㅠㅠㅠㅠ 리다이어 아저씨 과거 컷씬이 다 짤렸어 다!!!!!!11111111 젊은 시절 리다이어 다 어디갔어ㅠㅠ 똘똘했던 시절 뤠리 동생 다 어디갔냐고ㅠㅠㅠㅠ 으아 어떻게 이렇게 존나 다 짤라먹냐 어쩐지 G2 하면서도 밋밋하기가 이루말할수가 없더라 아오ㅠㅠㅠㅠㅠㅠㅠㅠㅠ


대사도 시발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던이 아란웬한테 같이 가서 기사단에 다시 돌아오도록 설득합시다! 했던것도 원래는 아이던이 제가 직접 가면 만나주지도 않을겁니다.. 하고 부탁하는 거였어ㅠㅠ 예전 스토리로 하면 한번 더 왔다갔다해야 하긴 하지만 원래 대사 읽어보니 사연도 아련하게 풀어서 이제야 다 이해되고 대사도 아련아련..ㅠㅠ 그래 이거야 내 아이던은 이런 남자라고ㅠㅠ 같이 가십시다! 그럽시다! 이런 놈 아니라고ㅠㅠ




최종장.

황금골렘을 쓰러뜨리고 리안 살해자로 오해받는 유저인데...

빛의 전사 왜이렇게 포즈가 얼어있냐ㅠㅠ 진짜 뭐 찔리는거 있어서 경직된것 같잖아 임마ㅠㅠ



최종장 깰때도 참ㅋㅋㅋ 

최종장을 갔는데 분명 발목삐끗 아저씨를 구하면서 팔라딘으로 뙇 변신을 했단 말이야? 근데 골렘이랑 싸우려고 보니까 변신이 풀려있다? 으? 으?! 당황해서 스킬창 확인해보니 팔라딘 스킬 연습랭ㄳ

아무튼 그래도 글라스 기브넨까지 무찌른 닥터이니 노변신이라도 파볼트로 그리 어렵잖게 클리어했다? 클리어하고 던전 나오고선 헤헿 닥터의 기념비적인 첫 팔라변신^^ 하면서 변신하려고 보니까 여전히 팔라딘 스킬은 연습랭ㄳ

G2 한지가 하도 오래되어서 난 그 무지개송어 갖다주고 했던 그 퀘를 해야 변신 스킬이 활성화 되던건가 근데 그 퀘도 안와 뇨롱;ㅅ; 하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한창 창궐하던 버그중의 하나였다 ㅋㅋㅋㅋㅋㅋ




아무튼 그리하여 여러 우여곡절끝에 닥터도 변★신



...한건 좋지만 저딴 G2를 깨고 변신해야만 했다니 아이고 시바류ㅠ

구 G2를 못해본 유저들에게 이제 리다이어 아저씨는 브류나크를 부류나크라고 부르는 뒤쳐진 말투를 쓰고 발목이나 삐끗하는 부실한 체력을 가진 주제에 쓸데없이 싸돌아다녀 찾아가기도 귀찮게 만드는 중늙은이가 되겠구나ㅠㅠ 

그렇게 리다이어는 희생되었던 것이다... 간략화.. 컷씬 삭제에 의해......ㅠㅠ


대체 여신강림 이따위로 리뉴얼하자 한거 누구냐? 너 이새끼 넌 3대가 나의 원수다ㅠㅠㅠㅠㅠㅠ


'마비노기 > 플레이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또 다이나믹 + 개발자 인터뷰 단상  (0) 2012.06.01
이쯤에서 써보는 다이나믹 전투 체험기  (0) 2012.05.08
밀린 스샷  (0) 2012.04.07
die나믹  (0) 2012.03.19
작은 메이드 이야기  (0) 2012.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