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플레이로그

또 다이나믹 + 개발자 인터뷰 단상

ㅌㄾㄹ 2012. 6. 1. 03:53


리빙포인트: 타디스 뒤에 태울 사람이 없다면 길에서 엘프를 주워 태우면 된다



어제 있었던 따끈따끈한 패치에서 일전에 내가 불만으로 말했던 두가지가 수정되었다. 

무엇이냐면 죽을때 장비 내구 깎이는거랑 카운터-디펜 쿨타임이 너무 긴 것. 결국 내구 깎이는건 없어졌고 칸터 디펜 쿨타임도 대폭 줄었다. 

그러니 난 이제 아무런 불만이 없어요 아 잘됐다^^ 라고 할줄 알았다면 경기도 오산이다.


근근히 전투를 해보면서, 그동안 난 내 컴이 구려서 생기는 문제점이라고 생각해서 입다물고 있었는데...

1. 다굴맞으면서 윈밀을 돌면 윈밀이 씹히는 현상

2. 간발의 차로 내 스킬이 먼저 장전되었는데 씹히고 쳐맞는 현상

이 있다. 나만 그런가 했는데 나만 그런게 아닌듯.


1번은 '윈드밀로 반격을 한다'를 생각하고 맞으면서 장전한 윈드밀이 발동되지는 않고 쿨타임만 적용되는 현상인데 버그라고 한다. 

그리고 2번은 처음엔 내가 스킬을 늦게 장전해서 맞는건줄 알았는데 '철컥'하고 스킬이 다 장전된 소리가 났음에도 불구하고 맞을때가 있음을 확인했다. 이건 아마 그 뭐라더라.. 내가 입력한 내용이 마비 서버에 도달해서 적용되는 때까지 텀이 생겨서 어쩌구 뭐 그런 이유일것 같은데.. 아니 철컥 소리가 난거면 도달해서 적용된거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어쨌든.. 그래서 선생의 방식은 다이나믹한 전투가 가능하지 않다는 말입니다. 저래서야 맞으면서 카운터-디펜스로 턴 도중에 반격이 가능할리가 있냐.



그리고 본격 개발자 인터뷰.

사실 요새 정말 유저가 많이 빠져나갔구나 하고 느끼는 중인데 정말 급하긴 급했나보다 이런것까지 하고.

한창 막나가다 요샌 좀 다시 친숙하게 보이려고 애쓰는듯 한데 이 인터뷰는 말이지 야 정말이지 ㅎㅎㅎㅎㅎ 웃음밖에 안나오지 말이지

어디가 그렇게 웃겼냐면 


행동 불능  내구도 감소 효과를 적용했던 기획 의도는
다이나믹 전투 투입으로 스킬 시전시간이 대폭 감소되는 반면
전투 긴장감은 부족한  같아이를 위해 투입한 요소에요.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마비노기에서는 캐릭터가 행동 불능 상태가 되었을  다른 게임에 비해 패널티가  편이 아니라
많은 분들이 행동 불능을 크게 걱정하지 않고 전투를 진행하시더라고요


님... 그냥... 솔직하게 말해요... 영혼석을 팔아야 했어요 라고... 

솔직하게 말 못하겠으면... 그냥 말을 말아요... 왜 아무도 믿지않을 말을 해서 이렇게 비웃기게 만들어... 크흡ㅠㅠ


근데 긴장감 부족한가? 죽으면 패널티도 있고 축도 우수수 풀리고 축 안발린건 가끔 떨구기도 하고 그림자 던전에선 300원을 내지않으면 이어서 플레이할수 없는데. 아, 그래도 다른 게임에 비하면 좀 부족할지도 모르지. 내가 다른 게임은 잘 안해봐서 모르지만 어떤 게임은 한번 죽으면 며칠동안 노가다뛰면서 벌은 경험치 다 날린다고도 하고 그러니까 ㅎㅎ

근데 그런 게임들도 마비노기처럼 몹한테 한대 맞으면 바로 으앙 쥬금? 바로 으앙 데들리됨? 애초에 마비노기는 다른 게임들보다 잘 죽게 만들어진 시스템 아님? 시스템 자체가 다른데 왜 다른 게임이랑 패널티를 비교해? 패널티자랑 대회라도 나갈 참이야?


일부 스킬의 쿨타임 감소는 1번째 질문에 답해드린 것처럼
지속적인 밸런싱 과정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같아요.


애초에 처음 다이나믹 들어온다고 논란 거셀때 팀장이 했던 말이 충분히 시험해보고 밸런스 맞춰본 다음에 본섭에 들이겠다 했었는데 얼마 지나지않아 본섭 적용했었지. 그리고 이 꼬라지지. 테섭에서 했어야하는걸 본섭에서 해놓고 참 당당하다. 그래, 이제라도 해줘서 참 고맙습니다?


서버 불안정 현상에 대해서는 저희 내부적으로도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에요.

인지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서버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서버 안정화를 위한 노력에 비해겉으로 표가 많이 나지 않고 있어서 저희도 마음이 아파요

[
개발자 A, B, C]

하지만  알아주세요저희가 불철주야로 서버 안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는 사실을~!


왜죠? 님들이 노력한대도 겉으로 표가 안나는데 우리가 뭘 보고 알아줘야하죠?

아니 노력이야 하겠지. 걍 손놓고 있으리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솔직히. 근데 저 말의 의도가 우린 할만큼 하고 있으니 서버가 불안해도 걍 늬들이 이해하고 넘어가라, 로 들려서 참 아니꼽다. 세상은 노력한다 하나로만 인정받을수 있는게 아니던데 왜 우린 그래야하죠?


하여튼 전체적으로 인터뷰 내용이 참... 보고있자니 열이 뻗쳐서 참ㅋㅋ 참 그랬어요...



그리고 미투를 팠다. 미투같은거 아무도 안하는것 같지만 엄... 몰라요 충동적으로 판거라ㅠㅠ

시덥잖은 소리가 올라오는 가운데 마비 잡담도 더러 있음. http://me2day.net/tolgad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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